용면초등학교, 수학 놀이 체험으로 학습에 재미 더하다! 모두가 함께하여 즐거운 수학 놀이 체험!! |
2024-11-14(목) 15: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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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면초등학교(교장: 송미덕)는 지난 14일,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게 배우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특별한 수학놀이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수학적 사고를 더욱 즐겁고 흥미롭게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수학, 놀면서 배우다!
이번 수학놀이 체험은 학생들이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체험은 크게 5가지 테마로 체험부스 형태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는 ‘칠교판 부스’, 두 번째는 ‘디폼 블록 스피너 부스’, 세 번째는 ‘프랙탈 구조 시어핀스키 피라미드’, 네 번째는 ‘하노이 탑’,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스피로그래프 ’였다.
칠교판 부스: 학생들은 칠교판을 푸는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수학적 원리를 실생활과 연결시키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칠교판을 만들 때 도형의 크기와 비율을 맞추는 과정에서 기하학적 직관을 기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었다.
디폼 블록 스피너 부스: 참가 학생들은 먼저 블럭을 조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이를 스피너에 결합하여 회전하는 모습을 관찰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대칭', '회전', '비율', '속도' 등 수학적 원리를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었다.
시어핀스키 피라미드: 놀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재미있게 수학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패턴 인식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 사고 등을 키울 수 있었다.
탑: 놀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으며, 실제로 문제 해결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패턴 인식을 통해 수학적 원리를 깊이 이해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었다.
스피로그래프: 스피로그래프를 이용한 수학 놀이 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며 즐겁게 수학적 개념을 배우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 이었다. 또한, 스피로그래프를 이용하면 곡선, 대칭, 비례, 반복성 등의 수학적 개념을 직관적으로 배울 수 있고 무엇보다 스피로그래프를 사용해 그린 다양한 패턴들은 마치 예술 작품처럼 보여서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았다.
수학놀이에 참여한 학생들은 "수학이 이렇게 재미있을 줄 몰랐다", "친구들과 함께 하니까 더 즐거웠다"는 반응을 보였다. 5학년 학생은 "평소 수학이 어려워서 싫었는데, 오늘 체험을 하면서 수학이 이렇게 재미있고, 쉽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한편, 수학놀이 체험 프로그램은 교사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기승 선생님은 "수학이 추상적인 개념으로 다가가기 쉬운데, 이런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배우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이번 수학놀이 체험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송미덕 교장 선생님은 “용면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수학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수학을 단순히 숫자와 공식을 풀기 위한 과목이 아닌,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와 학습이 가능한 분야로 인식시키기 위한 용면초등학교의 시도는 큰 호응을 얻었다.
수학, 놀면서 배우다!
이번 수학놀이 체험은 학생들이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체험은 크게 5가지 테마로 체험부스 형태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는 ‘칠교판 부스’, 두 번째는 ‘디폼 블록 스피너 부스’, 세 번째는 ‘프랙탈 구조 시어핀스키 피라미드’, 네 번째는 ‘하노이 탑’,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스피로그래프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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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교판 부스: 학생들은 칠교판을 푸는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수학적 원리를 실생활과 연결시키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칠교판을 만들 때 도형의 크기와 비율을 맞추는 과정에서 기하학적 직관을 기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었다.
디폼 블록 스피너 부스: 참가 학생들은 먼저 블럭을 조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이를 스피너에 결합하여 회전하는 모습을 관찰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대칭', '회전', '비율', '속도' 등 수학적 원리를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었다.
시어핀스키 피라미드: 놀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재미있게 수학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패턴 인식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 사고 등을 키울 수 있었다.
탑: 놀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으며, 실제로 문제 해결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패턴 인식을 통해 수학적 원리를 깊이 이해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울 수 있었다.
스피로그래프: 스피로그래프를 이용한 수학 놀이 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며 즐겁게 수학적 개념을 배우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 이었다. 또한, 스피로그래프를 이용하면 곡선, 대칭, 비례, 반복성 등의 수학적 개념을 직관적으로 배울 수 있고 무엇보다 스피로그래프를 사용해 그린 다양한 패턴들은 마치 예술 작품처럼 보여서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았다.
수학놀이에 참여한 학생들은 "수학이 이렇게 재미있을 줄 몰랐다", "친구들과 함께 하니까 더 즐거웠다"는 반응을 보였다. 5학년 학생은 "평소 수학이 어려워서 싫었는데, 오늘 체험을 하면서 수학이 이렇게 재미있고, 쉽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한편, 수학놀이 체험 프로그램은 교사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기승 선생님은 "수학이 추상적인 개념으로 다가가기 쉬운데, 이런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배우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이번 수학놀이 체험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송미덕 교장 선생님은 “용면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수학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수학을 단순히 숫자와 공식을 풀기 위한 과목이 아닌,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와 학습이 가능한 분야로 인식시키기 위한 용면초등학교의 시도는 큰 호응을 얻었다.
전남/정용균기자 jyk0092@naver.com 전남정용균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